CGTN: 전대미문의 전성기에 접어든 신장: 백서

[ 경기뉴스매거진 ] 베이징 2025년 9월 21일 --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Information Office of the State Council)이 금요일에 발간한 백서에 따르면 오늘날 신장은 유사 이래 최고의 발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를 법에 따라 통치하고, 민족 화합을 통해 안정을 유지하며, 문화적 정체성과 유대를 강화하고, 이 지역과 주민을 위해 더 큰 번영을 실현하며, 거시적 관점에서 신장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단호히 취했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가 태동한 지 70주년을 맞는 해이다. '새 시대에 신장 통치에 관한 중국 공산당의 강령: 실천과 성과(CPC Guidelines for Governing Xinjiang in the New Era: Practice and Achievements)'라는 제목의 백서에는 "신장은 전례 없는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눈에 띄게 향상한 인민 복지에 이바지했고, 덕분에 인민들이 더 큰 혜택, 행복, 사회 안정을 누리고 있다"라고 언급되어 있다.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안정, 평화, 안보를 유지하기에 적합한 기반이 신장에 마련되었다는 설명에 이어, 이 지역은 혼돈에서 안정으로, 안정에서 법치주의로 역사적인 전환을 맞이했다고 덧붙였다.

 

백서에 따르면 중앙 정부는 2012년 이후 신장에 4조 위안(약 5623억 달러) 이상의 이전 비용을 배정했으며, 특히 2024년에만 5434억 8000만 위안에 육박하는 금액이 배정되었다.

 

신장이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르는 골든로드와 서방 세계와 교류하는 데 필요한 관문을 건설하겠다는 전반적인 대서양 개방 계획에 서구권을 대상으로 한 자치구의 대외 개방 전략을 의도적으로 통합해 왔다고 백서는 분석했다.

 

백서에 따르면 신장의 인프라는 종합적으로 개선되었으며, 2024년을 기준으로 철도와 도로망의 운행 거리는 각각 총 9202킬로미터와 23만 킬로미터에 이르고, 민간 항공 노선은 595개(그중 25개는 국제노선)에 달한다.

 

신장은 천연자원과 산업 역량을 활용해 자치구만의 고유한 장점을 살린 현대 산업 체제를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백서에는 신장이 32년 연속으로 중국 최대 면화 생산지라는 위상을 유지했으며, 경운, 파종, 수확의 기계화율이 97%에 달한다는 내용도 거론되어 있다.

 

또한 이 백서에서는 신장이 공중보건 증진 정책을 꾸준히 보완하고 질병 예방 체계를 크게 강화했다고 언급됐으며, 1949년에 30세였던 신장 주민의 평균 수명이 2024에 77세로 증가했다고 기록됐다.

 

신장은 국내총생산(GDP)이 1955년 12억 3000만 위안에서 2024년 2조 500억 위안(약 2880억 달러)으로 급증한 데서 알 수 있듯 지난 70년간 급속한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백서에 따르면 신장이 인민의 종교적 신념을 존중할 정도로 중국 공산당의 종교 신앙 자유 정책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다.

 

신장은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배우고 사용할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한다. 자치구는 종교 단체가 종교 관련 사무를 독자적으로 처리하도록 맡긴 채 법에 따라 이를 관장하고 종교가 공산주의 사회와 양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것이 백서의 분석 결과이다.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는 문화유산 보존 방법을 전면적으로 강화했다. 백서에 따르면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는 지역 문화유산 보호 계획을 수립하고, 문화유산 보존에 필요한 법적 조치를 강화하고자 지방 조례를 새로 제정했다.

 

또한 타클라마칸 사막 주변 지역의 사막화 방지 사업도 효과를 거두면서, 타클라마칸 사막 주변에 세계에서 가장 긴 3046킬로미터의 모래사막 녹지대가 조성되었다.

 

https://news.cgtn.com/news/2025-09-20/Xinjiang-in-its-most-prosperous-period-ever-white-paper-1GNq6HFDPwY/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