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가 상습 정체 도로인 자유로와 통일로 등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을 구체화하고 통일로 확장, 고일로 연장을 추진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또한, 지축·삼송·향동지구 내 공영주차장을 확충해 출·퇴근길뿐만 아니라 주차공간까지 쾌적하게 뚫릴 전망이다.
고양시는 통일로, 자유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진행 중으로 관내 주요 간선도로 개선 및 재구조화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용역은 민선 8기 10대 핵심과제인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 건설’방안 검토를 포함한다. 자유로는 일 교통량이 20만대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다.
현재 8차로(일부 구간 10차로)까지 확장했지만, 수평적 확장에 한계가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시는 자유로~강변북로 구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 6월 20일 개최된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 정책 토론회에서는 2월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와 서울시 ‘강변북로 재구조화 방안’ 등을 연계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사업화와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도 수렴했다. 시는 경제성 분석 등을 완료하고 2차 정책 토론회를 거쳐 올해 중으로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주요간선도로 정체 현상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중인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주요도로망 개선안도 반영 요청했다. 주요 건의사항은 △국도 1호선 통일로 관산~내유 구간 4차로→6차로 확장 △국도 39호선 대체 우회도로 미개설 구간인 관산~벽제 구간 개설이다.
체계적 관리를 위해 통일로 지정국도(국가가 관리하는 일반국도) 지정도 요구했다.
이 외에도 타당성 용역을 통해 고일로 연장 방안, 주교-장항 연결로 등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방안을 고르게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전문가와 시민 대상으로 의견 수렴 후 용역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타당성 조사 의뢰, 투자심사, 중기지방재정계획 등 절차를 밟아 사업 추진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지난 1년간 환승주차장 460면, 노상주차장 112면, 노외주차장 54면 등 총 공영주차장 626면을 확보했다. 향후 덕은지구와 장항지구, 창릉지구도 주차용지를 확보하고 교통시설 인프라를 갖춰 주차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향후 인구 130만 명을 바라보는 고양특례시의 교통 수요를 반영한 주요간선망 종합개선방안을 마련해 도심으로 이어지는 대동맥을 넓히겠다”며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주차 공유제 등을 확대해 신규택지개발지구를 비롯한 시 곳곳에 주차공간도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매거진 = 지명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