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교외선 개통 앞둔 고양시…출퇴근 교통 개선 박차

고양시 킨텍스·대곡·창릉 3개 역 설치…출퇴근 시간 단축·교통수요 분산 효과

올 연말 교외선 재개통으로 수도권 서북부 접근성 향상 기대

 

오는 30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개통됨에 따라 경기 고양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서해선이 개통된 고양시는 김포, 부천, 서울 남부권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진 데다, GTX-A 운정~서울 구간을 비롯해 올 연말 교외선 대곡~의정부 구간까지 개통되면 출퇴근 교통망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시는 지하철 3호선 일산선, 경의중앙선에 집중된 교통 수요를 분산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27일 고양시에 따르면 GTX-A 노선은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총 82.1km 구간으로, 운정에서 킨텍스, 대곡, 창릉 등을 거쳐 서울역과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으로 연결된다.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0일 개통되고,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개통예정이다.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조성공사가 늦어져 삼성역을 제외한 전체 구간은 2025년, 삼성역을 포함한 전체 구간은 2028년 개통 예정이다.

 

GTX는 지하 40~50m 대심도에 조성되는 고속철도다. 최고 속도는 180km/h로 일반 철도의 2배 이상 빠르다. 수서~동탄 약 32.8km 구간은 19분, 킨텍스~서울역 약 15분, 킨텍스~삼성역 약 20분 만에 도착해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전망이다.

 

한편, GTX 차량은 8량 20편성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1회 운행으로 1000명 이상 승객을 운송할 수 있다. GTX-A 노선이 개통되면 그동안 지하철3호선(일산선), 경의중앙선에 집중된 출퇴근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 경기매거진 = 지명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