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 ‘입주지원협의회’를 운영해 수원당수 등 7개 지구에서 254건의 신규 불편사항을 접수, 95건을 처리했다고 22일 알렸다.
입주지원협의회는 도, 입주민 대표, 관련 시군, 사업시행자, 교육청, 경찰 등이 입주 시점부터 3년간 도로, 교통, 공사, 환경 등에 대한 주민 불편 사항을 듣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2012년부터 운영했다.
올 하반기에는 지난 9월부터 최근까지 화성태안3, 양주회천, 이천중리 등 택지개발지구 3곳과 수원당수, 화성비봉, 과천지식정보타운, 고양장항 등 공공주택지구 4곳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운영했다.
주요 불편 처리 사례를 보면 양주 회천지구에서 건의한 덕산초 후문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과 보도 정비·개설 등 통학로 환경개선을 했다.
태안3지구 주민들이 건의한 버스정류장 폭염 대책 요청에 대해선 에어커튼과 냉온열시트를 설치했고, 아직 설치하지 못한 버스정류장에는 쿨링포그 설치를 검토 중이다.
아울러 장항지구에선 횡단보도 가로등 설치와 출퇴근 시간 마을버스 배차간격 단축 조치를 완료했다.
이와 함께 노면 청소차를 이용한 주기적 청소작업, 악최오염도 검사와 야간순찰 실시, 파손 방음벽 교체, 악취가로수 교체, 지구내 소음·분진 저감 등 요청도 처리했다.
도 관계자는 "택지·공공주택 지구 입주 초기 입주민이 겪는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항도 불편이 해소될 때까지 책임지고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뉴스매거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