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기안중, 겨울방학 디지털 캠프 개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꿈나무를 위한 겨울방학 캠프 실시

디지털 시대를 대비한 실습형 겨울방학 프로그램

캡컷(CapCut) 프로그램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기회 마련

 

경기도 화성시 소재 기안중학교(교장 강호진)는 겨울방학을 맞아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캠프는 원곡고등학교 교사 황재환(안산시 원곡고등학교)이 강사로 참여해, 캡컷(CapCut)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숏폼 콘텐츠 제작 교육을 제공하였다.

 

디지털 캠프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단 지원으로 2025년 1월 15일 기안중학교 2층 도서관 및 컴퓨터실에서 열렸으며, 학생들이 캡컷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배우고 직접 실습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본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자르기, 이어 붙이기, 전환 효과 등 편집의 기초 기술과 배경음악의 삽입, 영상 속 인물들을 모자이크 처리 등 시각적 효과를 구현하는 기본실습을 하고, 영상속도 조절 및 키프레임 활용등의 고급 편집 기능을 익혀 개인별 작품을 완성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에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재미있는 학습 경험을 마련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숏폼 영상을 제작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에 참여한 기안중 3학년 안소율 학생은 “프로그램이 너무 유익했고 컴퓨터로 편집해 보고 단축키로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영상 편집을 전문가에게 배워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우리 중학교에서 방학에 이런 프로젝트를 하다니 너무 뜻깊은 경험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기안중학교는 위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2025학년도 1학기 중에 방과 후 활동으로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코딩 및 아두이노 실습형 수업에 대해서도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교육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기뉴스매거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