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오산시 도시개발 택지·지구단위도시계획 개발 공급과잉 우려 심각

기반기설 전무 허가우선 관행 사라져야

市 지구단위 개발 기반시설 협의 후 허가조건

 

오산시는 면적 42.74 km 인구수 24만 도시로 세교 신도시를 중심으로 외각주변 아파트가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다.

 

하지만 도로나 학교, 병원 등 생활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난개발 아파트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아파트단지들만 들어설 뿐 정작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반시설이나 편의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이전 정권에서 기반시설 확충보다 우선 허가가 먼저 나가다보니 ‘공급과잉과 난개발’이 지속되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오산시에 따르면 현재 오산시에 추진되고 있는 도시개발사업은 청호1. 외 삼1. 세마2. 부산1. 운암 뜰 지구를 비롯해 6개 곳 74만㎡ 7300세대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 운암 뜰의 경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개발될 예정이어서 4200세대 단지가 들어서면, 심한 교통체증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산시에 도시개발과 별도로 지구단위 계획수립이 완료된 지구도 10건에 달한다.

 

또한, 현재 내 삼 미동 3구역에도 15만㎡에 1600세대에 해당하는 지구단위 수립이 주민제안 등 경기도와 협의 중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아파트 공급 계획과 .공급 조절책이 없이 무분별한 택지개발로 인한 경기남부 최악의 교통체증지역으로 낙인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오산시 원동의 경우는 더욱 심각한 상태다. 역말저수지를 가운데 두고 개발예정지를 포함하면, 인근 아파트 등 모두를 합한 세대수가 무려 6300여세대에 이른다.

 

출 퇴근 시간에 도로 정체와 민원이 과다하게 발생 될 초밀도 지역 (烏山市 교통체증 러시아워)로 불린다.

 

이에 오산 IC중심으로 대형 물류창고들이 입점 되어 있으며 원동 7 구역 역시 1,771세대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구역으로 지난 2022년에 도시 관리계획 결정고시가 이루어진 상태다.

 

오산시의회에서도 "도로정체 및 교통상황을 미리 판단하여 아파트 건립 후 시민들의 민원을 감지하고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산시는 민선 8기 들어 이권 재 호의 철도와 도로 등 교통 인프라 구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도심의 교통체증 해소에 지하차도 및 외곽순환도로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즉 교통 기반시설 지도를 확 바꾸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기반시설역시 “선 기반 후 허가”라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즉 기반시설을 면밀히 세우고 허가는 최선으로 적극행정을 펼치겠다는 해석이다.

 

오산시에는 야산이 흔치 않다. 남은 전답을 메우고 야산을 깎아 택지를 개발하면 그나마 남은 자연경관이 훼손된다.

 

오산시가 아파트용지의 공급과잉으로 교통 체증 도시로 오명을 쓸 수 있다. 개발수요나 규모 등을 정확히 예측하고 조절하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 경기뉴스매거진 ]